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의약품 우체통 활용에서 배출해요. 24시간 가능!

by PD.Blacksmith 2023. 6. 29.

다음 달 7월 1일부터 서울시 전역에서 시범 운영되는 '폐의약품 회수 우편서비스'를 통해 유효기간이 지난 약이나 남은 약을 우체통에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폐의약품 우체통 활용에서 배출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폐의약품 우체통 활용 배출이란

서울시는 7월부터 우정사업본부와 협력하여 우체통을 이용한 수거장소를 확대하고 24시간 배출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민원실 30개소 등에서도 수거함을 추가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 폐의약품은 유효기간이 지난 약이나 복용하지 않고 남은 약 등으로, 이들이 매립되거나 하수구로 버려질 경우 항생물질 등이 토양, 지하수, 하천에 유입되어 환경오염을 일으키며 슈퍼박테리아와 같은 내성균 확산으로 인해 시민의 건강에 위협할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수거함 설치 확대가 어려웠던 이유는, 약물의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잠금장치가 필요하여 관리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공기관 내 수거함은 근무시간 외에는 이용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었습니다.

위 내용처럼 단점이 있어서 이 배출시스템이 환경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배출방법

회수봉투를 통한 배출방법

폐의약품 회수를 위해 전용 회수봉투 또는 일반 종이 봉투에 '폐의약품'이라고 표기한 후, 알약이나 가루약을 넣어 밀봉한 다음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폐의약품 종류별 배출방법

종류별 배출방법

구분 배출 방법
가루약, 알약 포장 또는 밀봉 상태에서 그대로 배출해야 됩니다.
알약(캡술) 포장된 알약 그대로 배출해야 됩니다.
물약, 시럽, 연고 등 용기는 마개는 닫고 그래도 배출해야 됩니다.

단, 물약은 주의가 필요하며, 기존 주민센터, 보건소 등의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수거함 찾는 법

스마트 서울맵을 통한 찾기

'스마트 서울맵'을 통해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우정사업본부 누리집 '우리 동네 우체통 찾기'에서 우체통 위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서울맵 홈페이지 - 검색란 "폐의약품" 입력후 - 검색하면, 지도에 처럼 수거함이 검색이 가능합니다.

QR코드 및 검색을 통한 찾는 방법

우리 동네 우체통 찾기를 통해서 검색 후에 찾을 수 있습니다.

회수봉투는 주민센터에서 배부하며, 폐의약품을 표기하고 밀봉한 일반 봉투나 서류봉투에도 배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은 동 주민센터 433개소, 구청 23개소, 보건소 43개소, 복지관 115개소 가 있습니다.

서울시는 업무협약을 통해 환경재단 등과 함께 폐의약품 분리배출 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며, 환경, 사회 및 투명 경영을 실천하는 민간기업과 협력하여 수거장소를 확대하고 시민참여를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폐의약품 분리배출에 대한 시민 인식을 확립함으로써 우리 아이와 우리 시민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할 계획 또한 있습니다. 

오늘은 폐의약품 우체통 활용해서 배출하는 방법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집에 남은 폐의약품은 꼭 우체통 및 동사무소를 통해서 배출해 주시길 바랍니다. 나라를 지키는 작은 실천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