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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고발센터 신고전에 "이것" 확인해서 예방해요!

by PD.Blacksmith 2023. 5. 31.

최근 4년간 소비자고발센터에 접수된 251,832건 발생하였습니다. 환불규정 및 소비자와 분쟁이 발생이 되어, 정부 및 지자체에서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소비자고발센터 설립하였습니다.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서울시에서는 소피자 피해 품목 예보제를 실시하여, 국민들이 예보를 통해서 안전하고 공정한 소비를 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어떤 품목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비자 피해 품목 예보제란?

서울시 최근 4년간 소비자피해상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국 최초 소비자피해 품목 및 유형 예보제 시행합니다. 서울시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의 57만 건의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소비자피해상담을 조사하여 전국 최초로 소비자피해 품목 및 유형 예보제를 시행합니다. 기존에는 지정 품목등 판매처 피해 급증 시 피해주의보 발령을 하였지만, 예보제를 통해 특정 시기나 월에 동일하게 증가하는 소비자피해 품목과 유형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전달하여 예방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서울시가 선정한 예보 품목은 매월 다음과 같습니다.

1월 : 겨울의류 / 2월 : 포장이사 / 3월 : 사설강습 / 4월 : 건강식품 / 5월 : 야외활동복 / 6월 : 체력단련회원권 / 7월 : 냉방용품 / 8월 : 숙박․여행 / 9월 : 택배 물류 / 10월 : 난방용품 / 11월 :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상품 /12월 : 인터넷 교육서비스

자세히 내용은, 5월에는 야외활동이 증가하므로 의류 품목 대해서 교환 및 청약철회 거부, 제품불량 및 배송지연 피해가 예상됩니다. 또한, 여름휴가를 앞둔 6월에는 체력단련센터 회원권의 계약해지 거부나 과도한 위약금 부과와 같은 피해가 예상됩니다. 또한, 10월에는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하여 난방용품인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 등의 제품이 관련된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고발센터

소비자고발센터는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신장시키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이 센터는 소비자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통해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에 기여합니다.

첫째,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을 지원하고 도와줍니다. 첫째,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있을 경우, 소비자들은 이를 센터에 신고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센터는 소비자들의 문제를 조사하고, 기업이나 판매자에게 이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둘째,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었을 때, 센터는 중재와 조정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소비자들과 기업 또는 판매자 사이의 분쟁이 발생할 경우, 센터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상황을 평가하고 조정을 시도합니다. 이를 통해 공정한 결과를 도출하고, 소비자와 기업 간의 원만한 관계를 조성합니다.

셋째, 소비자들에게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권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소비자고발센터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권리를 알고 이를 행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 가격, 유통과정, 소비자 보호법 등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더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고, 불공정한 사업자나 부적절한 제품에 대해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소비자고발센터는 소비자들에게 신뢰성과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엄격한 기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로부터 제출된 신고 및 불만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며, 개인정보 보호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센터를 믿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고발센터는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소비자들은 센터를 통해 불만이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고, 중재와 조정을 통해 분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센터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정보와 권리에 대한 인식을 높여줍니다.

신고방법

소비자고발센터에 접속(홈페이지)하여 신고할수 있습니다.

접속 후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클릭 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고발하기 클릭 후에 개인정보 등 동의 부분에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하면 소비자 고발 할 수 있습니다. 내용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입증할 수 있는 사진이나 서류등이 있으면 꼭 첨부하세요.

신고글 작성 방법 팁!

신고글 작성 팁 및 필수 기재사항 안내

제품 구매 날짜 및 구매금액, 계약금액을 정확히 입력하세요. 소비자법 및 품질보증기간등 분쟁 해석 시에 필요합니다. 사고 경위 및 구체적인 피해내용, 보상 요구사항 등은 꼭 육하원칙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재해 주세요. 해석 시에 유리합니다.

 

업종별 필수 기재사항

- 식품 : 구매일, 구매가, 이불 밋 변질 확인 시기(개봉 전/후), 피해 정도

- 유통처 : 피해 내용(허위 광고 및 1+1 이벤트 불이행 등 해당 내용의 캡처 화면)

- 제약 : 부작용 사진, 의사 진단서(소서), 처방기록(약 봉투 등)

- 가전 : 구매일, 구입처, 구매가, 제품 불량(오작동/파손/소음) 등을 입증할 동영상 등의 자료

- 금융 : 가입일, 상품명, 계약서, 녹취목, 피해금액 등

- 자동차 : 구매일(연식), 가격, 구매처, 문제 발생 부분에 대한 기술적 문제를 증빙할 정비 자료 - 게임 : 아이디, 서버명, 아이템 구매 가격 등

- 통신 : 가입처(대리점/온라인 등), 가입일, 계약서, 녹취록

- 건설 : 입주 계약 시기, 하자 부위, 하자 원인

소비자피해 구제는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소비자들이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불만이나 문제가 있을 때 상담 및 민원 접수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소비자 보호와 소비자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공정거래위원회의 소속 기관으로 운영됩니다. 다양한 분야의 상담원들이 상담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화, 이메일, 온라인 상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의 문제를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아래의 소비자 권익 관련 문제에 대해서 상담이 가능합니다. 소비자의 민원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지도 및 감독을 받으며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상담센터는 소비자들에게 소비자 보호 관련 법규 정보와 소비자 권익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피해구제 접수 방법

1. 온라인 신청

- 증빙서류 첨부하여 온라인으로 피해구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소비자상담을 통해 피해구제 절차를 안내받은 경우에만 6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은 한국소비자원의 웹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피해구제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피해구제 소비자상담 바로가기

2. 방문 신청

- 피해구제 양식을 작성한 후에, 증빙서류등을 지참해서 한국소비자원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본원 주소: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1층 방문상담실 / 서울지원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문정테라타워 A동 15층) 한국소비자원 서울지원

한국소비자원 찾아오시는길 보기 한국소비자원 서울지원 찾아오시는길 보기

3. 우편 신청

- 피해구제 양식을 작성한 후에 증빙서류를 동봉하여 아래 주소로 우편으로 발송해 주시길 바랍니다.

주소: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6층 소비자상담실 (우편번호 27738)

- 섬유 및 신발 분야에 해당하는 경우, 별도의 주소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섬유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에듀타운로 102 광교중앙역SK뷰 B동 301호 한국소비자원 경인강원지원 (우편번호 16509) / 신발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황령대로 24 (부산상공회의소) 10층 한국소비자원 부산울산경남지원 (우편번호 47354)

4. 팩스 신청

- 피해구제 양식을 작성한 후에, 증빙서류를 팩스를 통해 발송해 주시길 바랍니다. 팩스 번호: 043) 877 - 6767 - 팩스 접수가 완료되면 등록해 주신 번호로 등록완료 문자가 발송됩니다.

위의 방법 중 편리하거나 필요한 방법을 선택하여 피해구제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처럼 소비자의 권리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피해가 발생할 경우 꼭 도움을 받아서 구제를 받으세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예방입니다. 소비자 피해 품목 예보제를 확인하셔서 금전적으로 피해를 보시지 않도록 주의에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큰 사건 및 작은 사건 구분 짓지 마시고 판매자와 갈등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면 센터를 통해서 조율을 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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